매년 UAE에서 열리는 특별한 아름다움 대회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십 마리의 낙타가 참가하는 ‘미스 낙타’ 대회입니다. 이 행사는 알 다프라(Al Dhafra) 지역에서 개최되며, 이곳에서 참가하는 낙타들은 머리카락이 아름답게 구부러지고, 입술이 부드럽게 처지며, 목이 우아하게 길고, 등의 근육이 탄탄한 것이 특징입니다.

‘미스 낙타’ 대회는 알 다프라 축제의 일부로, 정부가 2008년에 시작한 행사입니다. 이 축제는 베두인 문화의 존중, 관광 산업의 촉진, 그리고 특정 낙타 품종의 순수성 보존을 목표로 합니다. 이 축제는 베두인 문화를 기리는 큰 행사 중 하나로, 10월부터 다음 해 2월 초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됩니다.

이 축제의 중심은 ‘미스 낙타’ – 마자이나(Mazayna) 대회입니다. 매년 UAE와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의 국가에서 수천 마리의 낙타가 참가합니다. 2021년에는 무려 40,000마리의 낙타가 참가했습니다. 이 대회에서는 낙타의 목이 길고 가늘며, 볼이 통통하고 입술이 부드럽게 처지며, 눈꺼풀이 두껍고 속눈썹이 구부러진지 등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등 근육이 높이, 고르고 부드러운지, 그리고 걸음걸이가 우아한지 등을 평가합니다.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각 낙타를 1mm 단위로 심사합니다.

대회 상금은 수백만 달러에 달하기 때문에, 많은 주인들이 낙타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보톡스, 근육 이완제, 그리고 심지어 실리콘 주입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대회 주최 측은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첨단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스 낙타’ 대회가 단순한 오락 행사가 아니라, 젊은 에미리트 세대가 급속히 발전하는 사회에서 국가 정체성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문화 약품’이라고 말합니다.